Home >>  모발/두피의학 >  모발의특징
모발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기관은 아니지만, 신체의 한부분으로서 시대에 따라서 스타일이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으며,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에서는 미적부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느때보다도 두피의 건강과 모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성적/사회적 매력을 표현하는 신체의 주요한 부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두피에는 모낭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모낭이 모발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본단위가 됩니다.

모낭은 태아기에 만들어지며 출산 후에는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 몸 전체에 있는 모낭의 수는 약 5백만개 정도이며, 약 백만개 정도가 두피에 몰려 있습니다.
모낭의 발생 : 태아기의 모낭은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콧수염, 눈썹과 턱의 모낭은 임신 9주 초 태아의 표피에서 자라기 시작하며 이와는 달리 머리와 몸통, 팔다리의 모낭은 대략 임신 22주정도까지 단계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처럼 모낭은 몸 전체에서 동시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떤 부분의 모낭에서는 털이 자라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아직 성장 초기일수 있습니다.

< 타워 팁! >
아~모낭은 태아기에 이미 만들어지기 때문에, 아기였을때 머리카락을 밀어준다고 해서 모발이 더 생기는 것은 아니군요.
모낭형성의 단계 : 모낭형성(folliculogenesis)이란 모낭이 생성되거나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낭은 모낭 덩어리에서 자라나게 되는데 한 덩어리는 2-5개의 모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낭은 피부층을 뚫고 들어가 단단한 세포기둥을 형성하는데 전배세포기-배세포기-기둥형성기-구상기-모낭성숙기의 다섯 단계를 통해 성장합니다.
모발은 태생기 9-12주에 눈썹이 처음 형성되기 시작하며 인지됩니다. 태생기 약 4개월 경에는 두피에 모발을 형성하고, 5-6개월 사이에 전신의 모낭 형성이 완료됩니다. 이시기 이후에는 더 이상 모낭은 형성되지 않습니다.

모발은 성장과 탈락을 반복하는 사이클을 일생동안 수회 반복하는데 이 성장 주기중 자라던 모발이 빠지고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는 과정은 태생기 때 모발이 형성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발은 모낭주기에 따라 성장합니다.

성장기 : 모발은 계속 성장하지 않고 성장과 탈락을 반복하는데, 모발이 성장하는 기간을 성장기라고 하며 성인의 모발에서는 약 5년간 지속됩니다. 모낭의 성장기는 대사와 세포분열이 활발히 일어나서 모발이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무성해 보이는 머리카락은 2-6년 전부터 자란 것입니다. 두피에 있는 전체 모낭중 약 85-90% 정도가 성장기에 있습니다.
모발이 자라나는 속도는 하루에 0.35mm가 성장하여 한달에 약 1cm 정도가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기(anagen)는 약 5-8년간 지속되어 이론적으로 약 90cm정도 자라면 더 이상 자라지 않고 빠지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퇴화기 : 성장기가 지나면 성장이 멈추는 퇴화기가 되는데 이 기간은 보통 3-6주입니다. 퇴화기에는 모낭이 분해됩니다. 전체 두피에 있는 모낭중 약 1-3%정도가 퇴화기에 있습니다.
휴지기 : 퇴화기 이후에 활성이 없는 시기를 휴지기라고 합니다. 보통 3-4개월 정도 진행됩니다. 머리를 감을때나 잠을 자고 난 뒤 빠져있는 머리카락들은 휴지기에 접어든 것입니다. 두피 모낭의 약 6-10%정도가 휴지기 상태에 있으며, 휴지기가 지나면 모낭의 바닥에서부터 다시 새로운 성장기가 시작되게 됩니다.

< 타워 팁!!! >
아~머리카락은 한번 나면 평생동안 자라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자라면 빠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머리카락이 다시 나는 군요.
아~긴 머리카락은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손상모발이 많은 거군요.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헤어스타일을 짧게 하는 것이 좋겠군요.

이렇게 모발은 성장기-퇴화기-휴지기의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모낭 주기는 각 모낭마다 똑같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발이 빠지고 새로운 모발이 다시 나게 되는 것입니다. 모발은 평방cm당 120-140개가 분포되어 있으며, 남자는 약 10만개, 여자는 약 12만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발의 성장 속도는 매일 0.1-0.4mm로 평균 0.35mm(한달에 약 1cm)정도 자라며 밤에 더 빨리 자라고 가을,겨울보다 봄,여름에 빠르게 성장합니다.

팽윤은 무한팽윤과 유한팽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한팽윤은 어떤 물질에 용매가 흡수하여 체적이 증가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을 의미하고, 무한팽윤은 계속적으로 용매를 흡수하여 늘어나다 팽윤이 계속되면서 용해하는 것입니다. 모발은 유한팽윤을 하고, 물에 적시면 직경은 12~15%증가하지만, 길이는 1~2%정도밖에 증가하지 않습니다.
흡습성 (수분이 모발에 달라붙는 현상) : 모발은 보통상태에서 10~15%의 수분을 함유하는데, 샴푸직후에는 30%, 블로우 드라이어로 건조한 후에는 10%전.후의 수분을 함유하며, 수분이 모발에 흡착하는 양은 상대습도와 온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모발이 손상되면 수분의 흡착이 잘되는데, 그 이유는 모표피는 친유성 성분으로서 물을 튕겨내는 역할을 하지만 , 이것이 손상되면 그만큼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물이 모발 내부로 쉽게 스며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머리카락이 상하면 모표피가 벌어지고 그 사이로 수분이 흡착되면서 머리카락의 무게와 체적이 증가합니다.
팽윤성(물질이 용매를 흡수하여 그 물질 자체의 성질을 변화시키지 않고 부푸는 현상) :팽윤은 무한팽윤과 유한팽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한팽윤은 어떤 물질에 용매가 흡수하여 체적이 증가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을 의미하고, 무한팽윤은 계속적으로 용매를 흡수하여 늘어나다 팽윤이 계속되면서 용해하는 것입니다. 모발은 유한팽윤을 하고, 물에 적시면 직경은 12~15%증가하지만, 길이는 1~2%정도밖에 증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