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탈모의학 >  탈모의 진단
 

남성형 탈모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환자의 병력, 연령, 가족력, 모발의 패턴, 탈모의 정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의 탈모 상태를 여러 측정도구나 사진을 통해 정확히 기록해 둡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탈모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을 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발의 성장과 탈모에는 나이, 계절, 인종, 생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질환 등의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보통 하루에 50-100개 정도의 정상적인 ‘탈모’가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봄, 여름 보다는 가을, 겨울에 탈모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모발의 성장은 보통 15-30세 사이에 가장 활발하며, 50세가 지나면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탈모가 일어납니다.

보통 탈모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보면 주관적인 경우가 많아서 “머리수가 줄었어요”라고 하더라도, 모발의 수에는 변화 없이 모발이 가늘어져 있거나 작아진 경우 또는 쉽게 부러지고 끊어지는 현상만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탈모는 신체상태에 따라서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탈모증세가 있을 때에는 현재 모발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전반적으로 함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탈모는 하루에 80개 내외로 빠지지만 본인이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발견하는 머리카락 수가 50개 이상이면 탈모증을 의심한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개인에 따라서 혹은 그날의 컨디션이나 머리를 감는 날에 따라서 차이가 나므로 적어도 3일이상 탈모 숫자를 세어서 평균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진단법은 무리진 모발 8-10개를 가볍게 잡아 당기는 방법입니다. 정상 모발의 경우 1-2개만 빠지는데, 4-6개의 모발이 빠졌다면 탈보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검사를 하려면 먼저 머리카락 50개정도를 모근까지 뽑아야 합니다. 이렇게 뽑은 머리카락을 현미경을 이용하여 모근을 검사하게 됩니다. 이 검사법을 통해 성장기 및 휴지기 단계에 있는 모발의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환자의 경우 성장기에 있는 모낭은 적고 휴지기에 있는 모낭이 많게 됩니다.
 
두피의 조직 검사는 펀치(punch)라고 하는 기구를 이용해서 두피조직을 떼어내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성장기 모근과 휴지기 모근의 비율과 함께 연모(솜털)에 대한 성모의 비율도 알 수 있습니다.
 
① 아침에 일어나거나 머리를 감으면 하루에 70-8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빗질을 할때에도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집니다. 머리카락은 주기적으로 빠지고 새로 생깁니다. 하루에 빠지는 생리적인 정상치는 전체 머리카락(약 10만개)의 0.08%에 해당하는 70-80개정도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70-80개전후로 빠지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피부로 느끼는 빠지는 머리카락 개수가 50여개를 넘어가면 탈모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탈모가 진행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질뿐 아니라 모발의 성장주기에서 성장기가 단축되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② 머리 밑이 가려워지면서 비듬이 심하게 되고 이런 증상이 빠르면 반년, 길게는 2년쯤 지속되다가 탈모가 시작됩니다.
비듬이란 피지선에서 나온 지질이 머리표피에서 박리된 각질층에 말라붙어서 만들어진 잔 비늘입니다. 비듬에는 건조성의 마른 비듬이 있고 지루성의 젖은 비듬이 있습니다. 마른 비듬은 모든 사람에게 조금씩은 다 있는데 여기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머리 밑을 긁을때 손톱 사이에 끼는 젖은 비듬입니다. 젖은 비듬은 남성호르몬과 관계가 있습니다. 머리 밑이 가려워지면서 비듬이 심하고 특히 젖은 비듬이 많아지면 탈모의 증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특히 젊은 층의 탈모가 이런 과정을 밝습니다.
 
③ 머리카락은 부드러워지면서 가늘어지며 힘이 없어집니다.
나이가 들면서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부드러워집니다. 탈모증은 사실상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가늘어져 연모(솜털)로 되는 현상입니다. 또한 머리카락은 가늘어지면서 팔, 다리, 가슴의 털이 유달리 길고 많아집니다. 이와 같이 탈모는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면서 갑자기 혹흔 천천히 진행됩니다.
 
④ 여러가닥의 모발을 손으로 당기면 머리카락이 힘없이 빠집니다.
정상은 8-10가닥의 모발을 한번에 가볍게 손을 당기면 1-2개 정도의 모발만 빠집니다. 하지만 탈모가 진행되면 한번에 4-6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